영어로 된 원서를 읽으려고 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기만 합니다. 왜 그럴까? 이유를 찾아봤는데, 하기 싫은것을 억지로 한다던지 무엇인가 일이 잘 풀리지 않을때 머리가 지끈지끈 거린다고 합니다.
필자는 최근 다시 영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미드를 보면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이거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굉장히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저의 영어 공부를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도와줄 무엇인가가 필요했습니다.
바로 네이버 영작기, 파파고라고 합니다. 요즘은 영어공부를 하지 않아도, 영어 작문을 번역기해주는 영작기 어플 앱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영작기만 있으면 큰 부담 없이 영어 번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파고(네이버 영작기)를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과연 정확도가 높은것인지 테스트도 해볼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영작기 앱 설치하기
네이버 영작기를 사용하려면 네이버 파파고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됩니다. 삼성 갤럭시s10 사용자라면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네이버 파파고를 다운로드 받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네이버 영작기를 실행합니다. 굉장히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네이버 영작기는 사용방법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네이버 영작기 사용해보기
혹시나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한번에 조회해서 통 번역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우선 한글로 영어 번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세상에서 가장 힘있고, 강력한 군대라고 할지라도 조직력 앞에서는 무너질 수 밖에 없다.”라는 한국어를 입력해봤습니다.
아래쪽에 번역된 내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솔직히 이야기해서 100% 정확한 영작기로써의 기능은 못하지만 어느정도 내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용도로는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Even the most powerful and powerful military in the world is bound to collapse before organizational power. 이라고 영어로 번역된 내용을 다시 한 번 한국어로 번역해보겠습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결과는 “아무리 강력하고 강력한 군대라도 조직력보다 먼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입니다. 음… 원문을 100% 번역하지는 못했지만 대략적인 번역이 가능하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 영작기(번역기)를 통해서 내가 모르는 언어에 대해서 손쉽게 번역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영작기 앱에서는 또 새로운 기능들이 있는데요, 상대방이랑 대화하듯 채팅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치 사람이랑 대화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대화를 하려면 마이크 인식이 가능해야 됩니다.
글로벌 회화 기능
파파고앱에서는 글로벌 회화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줍니다. 기본 표현, 공항, 비행기, 숙박, 식당, 쇼핑, 교통, 관광, 엔터테이먼트, 전화, 긴급상황, 병원/약국 등 상황별 회화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만약 공항에서 발권을 하고 싶을때 방법을 모르겠다면 파파고 어플을 활용하면 좋겠죠. 수화물 접수 부분에서 가방을 들고 타시겠나요? 맡기겠나요? 라고 물어보고 싶다면 “Will you be carrying or checking your bags?”라고 물어보면 됩니다.
만약 추가 운임을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묻고 싶다면, “Do I have to pay additional charges?”라고 물어보면 됩니다. 영어를 읽을 수 없다면, 상대방에게 음성으로 들려줄 수 있습니다.
여행중에 가장 걱정되는 것은 바로 응급상황일 것입니다. 응급상황이 닥치게 된다면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되는데, 파파고에서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회화를 할 줄 몰라도 음성으로 상대방에게 들려줄 수 있고, 중요 회화 내용은 즐겨찾기 할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네이버 영작기(네이버 파파고)는 번역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번역기능이나 자주 사용되는 문장 등을 잊어먹었을때 파파고에 기록이 남겨져 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점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기능 중에 하나 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잊어먹게 되는 버릇 때문에 매번 찾게 되는데, 번역 기록을 통해서 한 번에 찾을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함을 느끼게 됩니다.
네이버 영작기라고 해서 대단한 기능이나 화려한 기능이 있는줄 알았지만 딱히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하고 안정적인 번역기능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물론 100% 정확한 영작기로써의 번역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번역과 함께 상대방이랑 의사소통 정도를 할 수 있을정도로 번역의 완성도가 높아 만족하며 사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