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 등산 산행을 많이하려는 등산객들이 부쩍늘어나고 있습니다. 필자도 등산을 좋아하지만 최근에는 등산을 하고 싶어도 여러가지 개인사정으로 등산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무료 산행지도 어플을 활용한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하지만 언젠가는 또다시 등산을 할 것이며, 지금같은 날씨 좋은 계절에 평일, 주말 가릴것 없이 산을 오르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설치해야되는것이 바로 등산 산행지도 앱 입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것 같습니다.
ViewRanger 등산로 및 지도 탐색
ViewRanger 어플은 수천가지의 등산 가능한 산행지도를 경로 안내를 통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상세한 지형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 인터넷이 안되는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ewRanger 특징
- 내비게이션 기능 제공
- 사람들과 등상 장소 공유 가능
- 편리한 길찾기 서비스
-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 가능
그리고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GPS기술을 활용해서 야외 탐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기능도 함께 제공됩니다. 여행중이거나 등산중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새로운 장소를 소개할 수 도 있죠.
산악 등반부터 일상 생활속에서 까지 완벽하게 지원 됩니다. 스마트폰(휴대폰, 핸드폰) 카메라를 통해서 현 위치 주변의 산꼭대기 봉우리, 호수 등 주요 장소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풍경 위에 표시되는 경로와 방향 화살표를 통해서 더욱 편리한 길찾기에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GPS, 카메라, 나침반, 자이로 센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꼭 이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폰 기기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오픈스트리트맵과 오픈사이클맵의 세계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 핸드폰에 저장하기 때문에 지도를 볼때 빠르게 볼 수 있고, 편리합니다.
스키경로, 교통지도, 빙 항공사진은 저장되지 않으며, 추가로 유럽이나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의 프리미엄 지도는 별도의 인앱결제를 통해서 구입해야된다는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무엇보다 전문가 및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경로를 미리 다운받거나 직접 만들어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도보 여행 및 라이딩을 즐겨볼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해서 실시간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산행지도로 활용한다면 그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중간 지점 및 도착 지점까지의 방향, 거리, 예상시간, 다양한 지도 표시, 고도, 고도로 알 수 없는 경로를 내비게이션에서 알려줍니다.
산길샘
산길샘은 국토부, 구글, OSM, 해수부 지도를 지원하고 있는 GPS 트랙커 어플 입니다. 등산이나 하이킹을 할 때 자신이 이동한 행적을 스마트폰에 남겨볼 수 있습니다.
산길샘 특징
- 이동경로 흔적 기록 가능
-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 가능
- 인터넷 연결없이도 사용할 수 있음
- 위급시 119 긴급 구조 요청 가능
무엇보다 오프라인 지도(map)을 제공하고 있어서 인터넷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국 산행지도를 스마트폰 앱으로 손쉽게 볼 수 있어서 편리하고 좋습니다.
산행중일때 혹시나 길을 잃어버렸다면 사용자들간의 위치 공유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리고 이동 중에 다른 사람의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길샘 앱에서는 나들이 알림이 기능이 있는데, 나들이 알림이 기능을 ON 하게 되면 위치파악이 쉽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이동한 코스와 현재 코스를 비교분석하면서 이동할 수 있어 괜찮은것 같아요.
특정 코스를 GPX, KML format으로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와 연계하여 메모 기능을 제공하고 있네요.
내 위치 버튼을 길게 터치하게 되면 지도 중심 위치를 SMS로 긴급 전송됩니다. 등산 중에 119 등에 긴급 구조 요청시에 이용하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볼륨키 이용시에는 겨울 등산시 장갑을 벗지 않아도 축소와 확대, 디지털 줌인, 내위치 조작 가능, 볼륨 업을 2초 이상 누르게 되면 카메라 앱이 자동으로 구동 됩니다.
그밖에 여러가지 기능들
그밖에 배터리유지 시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는지는 몰라도 배터리 소모가 확실히 많이 줄어든것 같습니다. 인터페이스를 간결히 유지함으로써 편리한 UI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의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다만, 이 앱을 이용하는것은 사용자들끼리 위급한 상황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용도로 사용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